당신이 영화제작자나 음악계의 예술가이건 혹은 회사 미디어의 퀄리티를 높이고 싶은 사업가이건, 당신의 음악에 음향효과를 넣는 기본적인 방법을 숙지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입니다. 그 과정은 처음에 보이는것처럼 그리 어렵진 않습니다. 실은 오히려 즐거울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당신의 음악을 평범함에서 비범함으로 끌어올려 줄 완벽한 음향효과를 첨가하는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1. 전문용어와 친해지세요

당신이 창조 산업 분야에서 막 사업을 시작했다면, 당신의 머리를 아프게 하는 수많은 단어들이 논의되는 것을 듣게 될 것입니다. 전문용어에 단지 편안해지기 위해 대학 과정을 수강하거나 암기카드로 산을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사운드와 레코딩 용어에 대한 간단명료한 온라인 용어사전을 찾아놓고 필요성을 느낄때마다 단어들을 찾아보십시오. 당신이 아마도 당장 알아놔야 할 몇몇 문구에 앰비언스, 잔향, 앰프, 이퀄라이제이션 그리고 합성이라는 단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이펙트와 분위기를 연습해보**세요**

바로 이 부분이 재밌는 부분입니다. 저작권 무료의 음악 자료실을 통하여, 당신은 연습삼아 적당한 가격 혹은 심지어 무료인 스톡 뮤직과 배경 음악을 접할 수 있습니다. 맘에 드는 음악이 있었다면 당신의 메인 프로젝트에 쓰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건 기억해두세요. 스톡 뮤직 라이센스는 원형을 알아볼 수 없을 만큼의 수정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음악에 추가하는 음향효과는 음악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밸런스를 바꾸거나 추가적인 드럼비트를 더한다면 원래 장엄하고 클래식한 음악이 현대적인 트위스트를 얻게 될 수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3. 잔향에 주의하**세요**

사운드온사운드 잡지사의 기술자 폴 화이트(1999)에 의하면 “잔향은 아마도 스튜디오 안에서 가장 중요한 이펙트일 겁니다.” 잔향은 음악에 깊이를 더할 수 있게 하고 보컬이 바탕음악과 더 잘 어우러지게 도와줍니다. 그러나, 잔향이 중요하다고 해서 막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잔향은 공간이 창조하는 소리입니다. 나무벽으로 이루어진 작은 방은 돌벽으로 이루어진 방과 다른 잔향을 가집니다. 음악에 잔향을 더하는 것은 그 음악의 일부와 그 안의 효과들이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하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스튜디오가 아닌 당신의 어머니의 지하실에서 녹음한 것 같은 사운드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4. 좋은 소프트웨어를 고르**세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복잡하거나 퀄리티가 좋지않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작업을완료할 수는 있겠지만 뛰어난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을 것입니다. 무료이며 오픈소스 사운드편집프로그램인 Audacity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당신이 트랙을 녹음, 수정할 수 있게 하고 프로젝트를 저장하거나 음악을 내보낼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간단하며, 더 고성능인 프로그램보다는 힘이 달릴지라도 필요하지 않는 수많은 기능들로 당신을 당황하게 만들진 않을 것입니다. 당신의 음향효과를 먼저 해결한 다음, 좀 더 좋은 성능의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해도 될 것입니다. 적당한 음악과 음향효과는 영화에 대체할 수 없는 영향력을 더해줍니다. 당신의 프로젝트를 더 높은 레벨로 나아가게 하려면 음악에 음향효과를 넣는 기초를 배우십시오. 딱 맞는 적당한 만큼의 음향효과를 더하는 것은 당신의 영상에 쓰인 자료음악이 전적으로 당신만의 음악으로 탈바꿈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출처] 당신의 음악에 음향효과 넣는 것을 도와주는 4개의 팁|작성자 모션엘리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