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스트 블로거, 콜린Colleen 씀
음악 산업은 치열하고 냉혹한 곳이다. 매일 수많은 기타리스트가 음악계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공한 기타리스트와 록스타 “지망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위대한 기타리스트가 되고 싶다면, 멋진 연주 솜씨 외에도 갖춰야 할 자질이 몇 가지 있다. 지금부터 설명할 다섯 가지 중요한 자질을 갖춘다면 당신은 경쟁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 성공하게 될 것이다.
성실
기타 연주로 생계를 꾸리는 사람들은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다. 스타덤에 오르려면 수없이 많은 시간 동안 노력해야 한다. 밤낮없이 주말에도 오랜 시간 일하고, 음악을 위해 다른 것을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기타리스트는 기타 연주뿐만 아니라 음반 제작 산업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성공한 기타리스트는 때로 매니저나 기획자나 에이전트의 업무까지 맡아서 처리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그 일을 맡길 때 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데다, 월급을 줘야 할 사람이 하나라도 줄어든다. 부업에서 얻은 소득은 생활비로 충당할 수도 있다.
조니 캐시Johnny Cash는 성실하기로 유명한 싱어송라이터였다. 캐시는 공황기의 극심한 빈곤 속에서 자랐지만, 12살에 작곡을 시작했다. 그는 가수 생활 50년 동안 총 96장의 앨범을 발표했다!
열정
성공한 기타리스트들은 음악에 푹 빠진 사람들이다. 먹을 때나 숨쉴 때나 잠잘 때도 기타를 끼고 산다. 피할 수 없는 시련을 이겨내려면 자기가 하는 일을 진심으로 사랑해야 한다.
돈은 인기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의 원동력이다. 성공한 기타리스트는 돈을 따르지 않는다. 그들은 음악이나 작곡, 연주, 음반 제작에 대한 열정에 이끌린다. 그들에게 돈은 그저 음악 활동에 들인 시간과 노력에 대한 대가일 뿐이다.
조안 바에즈Joan Baez는 열정적이기로 유명한 싱어송라이터로, 가수이면서 세계 인권 운동가이기도 하다. 그녀는 마틴 루터 킹이 주도한 시위에 참여했으며, 가두행진과 집회를 통해 자신의 신념을 밝혀왔다. 조안 바에즈는 55년 넘게 대중 공연을 펼쳐왔고, 음악과 인권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지속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끈기
한 번의 “승낙”을 얻기까지 수없이 많은 “거절”이 이어질 것이다. 엘비스 프레슬리도 처음부터 인기를 누리지는 못했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첫 매니저였던 지미 데니Jimmy Denny 는 엘비스의 첫 번째 공연을 보고 나서 차라리 트럭 운전을 계속하는 편이 좋겠다며 엘비스를 쫓아냈다. 하지만 가수로 성공하겠다는 꿈을 끈기 있게 따라간 덕에 엘비스의 인기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고, 현재 그의 순가치는 3억 달러가 넘는다.
성공으로 가는 길에는 실패와 변화가 나타난다. 인생을 살다 보면 시련의 순간이 나타나기 마련이며 이때 우리는 끈기 있게 시련을 이겨내야 한다. 밴드 활동 중에 한 멤버가 밴드를 떠난다면, 공연을 계속하면서 빈자리를 채울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하룻밤 사이에 이뤄진 듯한 성공 사례의 대다수는 사실 준비 기간만 수년이 걸린다. 사람들은 여러 아티스트들이 눈 깜짝할 사이에 유명해졌다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대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수년간 노력해왔다.
열린 마음
우리는 이제 세상의 많은 것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하며, 음악계에서는 더더욱 그래야 한다. 열린 마음은 당신이 생활비를 벌기 위해 색다른 방법을 찾아보기도 한다는 뜻이다. 기타 레슨을 하거나 악기 상가에서 일을 하면, 위대한 기타리스트가 되기 위한 여정을 버티는 데 보탬이 될 것이다.
자신의 미래를 열린 시각으로 바라봐야 한다. 세상은 우리 뜻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당신이 늘 헤비메탈 기타리스트를 꿈꿔왔다고 해도 당신을 위한 기회는 록밴드에서 나타날지 모른다. 열린 마음으로 세상을 살면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오고, 그 기회가 성공의 발판이 되기도 한다.
날마다 연습하기를 즐기기
당신이 하루 연습을 거르는 동안 다른 누군가는 그 시간을 활용해 더욱 발전한다. 기타리스트로 성공하려면 자신의 솜씨를 갈고 닦기 위해 매일 연습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음악계는 극도로 경쟁이 심한 곳이다. 연습에 기꺼이 전념한다면 당신의 연주 솜씨는 록스타 “지망생”의 솜씨를 능가할 것이다.
스티브 바이Steve Vai는 <기타 월드 매거진Guitar World Magazine> 이 선정한 “위대한 기타리스트” 10위에 오른 인물로 이런 말을 남겼다. “저는 제 시간의 전부를 기타에 바쳤습니다. 잡지사와의 인터뷰에서는 단순히 10시간씩 연습했다고 말했지만, 사실 깨어 있는 시간 내내 연습했습니다.”
이 다섯 가지 우수한 자질을 갖췄다면 당신은 훌륭한 기타리스트가 되기 위한 여정을 잘 헤쳐나가고 있는 셈이다. 다섯 가지 자질을 모두 갖추지 않고서는 그 누구도 위대한 기타리스트가 될 수 없다. 끈기 있게 솜씨를 갈고 닦지 않는다면 당신의 열정은 서서히 사그라들 것이다. 성실하게 노력한다 해도 열린 마음 없이는 자신에게 찾아온 절호의 기회를 놓쳐버릴 것이다. 당신이 기타리스트로서 품은 음악적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반드시 성공을 위한 다섯 가지 자질을 모두 활용해야 한다.
출처 및 더 읽을거리
<롤모델로 삼을 만한 7인의 음악가(가제)7 Hard-Working Musicians Who Should Be Your Role Models>
<신 나는 기타 연습법(가제)The Guitar Practice Routine That’s Truly Fun>
<그 음악가들은 어떻게 돈을 잘 벌었을까(가제)How 10 Musicians Make Good Livings In Today’s Music Industry>
필자 소개
콜린은 기타와 우쿨렐레 연주를 사랑한다. 그녀는 즉흥 연주와 가르치기, 사람들에게 음악 소개하기를 좋아한다. 그녀의 웹사이트 주소는 www.coustii.com로 그녀는 이곳에서 주로 기타와 우쿨렐레 관련 소식을 나누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