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ME 인터뷰> 2021년 5월호에서는 미디어의 경계를 넘는 통합적인 경험을 통해 뉴 미디어 플랫폼에 맞는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이프웍스(ifworks)의 김동현 님을 만나보았습니다.

김동현

img:profile

1. 반갑습니다. 인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이프웍스(ifworks)를 운영하는 김동현입니다. 대표직과 더불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년간 다양한 분야(브랜딩 영상, 광고,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캐릭터, 앱)의 프로젝트를 이프웍스 멤버들과 함께 기획부터 제작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이프웍스는 어떤 회사인가요?

이프웍스는 2011년에 설립된 10년차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로 ‘Idea Factory’의 앞글자를 따서 if라는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If you are with us, your ideas become reality’라는 슬로건과 함께 즐거운 상상들을 이프웍스에서 현실로 실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제너럴리스트들로 구성된 멤버들과 함께 하고 있어요. 또 회사 블로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튜디오 내 여성분들의 비중이 많아서, 멤버들의 활기찬 에너지와 함께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3. 요즘 진행하시는 영상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외부적으로는 다양한 커머셜 영상들을 진행 중에 있으며, 내부적으로는 ‘월간 이프웍스’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한달 동안 멤버 중 한명은 회사 업무에서 제외되어 개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을 영상으로 표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프웍스 홈페이지, 블로그 및 SNS를 통해 5월 말에 첫 이야기가 공개될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

4. 그렇다면 지금까지 한 작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은 무엇인가요?

첫번째 소개해드리고 싶은 것은 MEDIT Launch Event 영상입니다. 메디트의 구강스캐너 i-Series의 신제품 출시를 전 세계에 알리는 온라인 런칭 이벤트의 모든 영상을 기획/ 제작하였고, 광고 및 브로슈어,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프로덕트 포토 촬영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제품 전체 브랜딩을 진행하였다는 것이 큰 의미를 가져다주는 것 같습니다.


Img:work1

다음으로는 스톱모션 기법으로 진행한 라인프렌즈 ‘BT21 컬렉터블 피규어 블라인드 팩 썸머 베케이션 테마’의 런칭 프로모션 영상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매 프레임마다 동작을 자연스럽게 잡아주는 과정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초반 기획 단계에서는 러프하게 움직임을 만들어서 촬영 당일 스튜디오에서 디테일한 움직임을 완성하였습니다. 짧은 기간(2주)동안 기획부터 제작까지 모두 진행하다보니 많이 고생해서 더 기억에 남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Img:work2

5. 작업하시는 환경이 궁금합니다.

Img:office-ifworks

이프웍스 사무실은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인 모니터는 30인치 이상이며, 서브 모니터는 24인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뉴미디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대부분 영상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효율성을 고려하여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무실 규모에 비해 비교적 큰 회의실을 있어 세미나 및 강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회의실에서 강의를 듣기도하고, 직원들에게 외부 강의를 지원하여 강의를 수료한 뒤 회의실에서 이에 대한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탕비실에는 매달 새로운 스낵바를 구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6. 마지막으로 영상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매번 새롭고 어렵다고 생각하면서도 그 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함께 성장함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경험들이 쌓이다보면 본인이 더 쉽고, 더 빠르고,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되어 있을테니까요.
그리고 코로나 이후로 영상 디자인의 역할이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이기 때문에 트렌드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해야할 것 같습니다.
모두 성장하는 디자이너가 되시길 응원합니다! :)

7. 관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