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월간 ME 인터뷰>의 마지막은 귀여운 캐릭터 디자인과 함께 유쾌하고 즐거운 애니메이션들을 선보여온 델픽(delpic) 디자인스튜디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김기태 님과 함께 합니다.

김기태

img:profile

1.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델픽 디자인스튜디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김기태입니다.

제품 프로모션 / 브랜딩 / 게임 프로모션 / 캐릭터 디자인 및 애니메이션 / 웹툰 애니메이션 등 모션 디자인에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2. 델픽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처음 모션디자인을 배우기 위해 아카데미에서 공부하다가 만나게 되었습니다. 아카데미 졸업 후 각자 취업해서 직장을 다니다가 어느 순간 모여서 같이 작업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함께 뭉치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창업을 함께 하다보니 서로 많이 의지할 수 있어 힘들 때도 잘 버티고 잘 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함께하고 있는 멤버들 모두 실력있고 좋은 분들이라서 일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좋은 분들과 오랫동안 함께 일하고 싶어서 근무시간, 휴가, 근무환경 등 발전적인 복지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

참고로 델픽(delpic)은 ‘DELIGHT + PICKER’의 합성어로 ‘즐거운 것을 탐구하여 시각화시키는 사람들’이라는 뜻입니다. 그래픽 디자인, 캐릭터 제작, 모션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디자인 컨텐츠를 제작합니다.

3. 요즘 진행하는 영상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가장 최근에는 빼빼로프렌즈의 캠페인 영상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게임 시네마틱 영상을 진행 중입니다. 캐릭터 모델러, 리거, 애니메이터, VFX 팀, 사운드팀과 협업 중이고,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profile 02 Photo

4. 독특하고 유쾌한 캐릭터 애니메이션 작업에 강하신 것 같아요. 특별히 좋아하시는 작업 스타일이 있으신가요?

말씀하신대로 독특하고 귀엽고, 유쾌한 애니메이션을 좋아합니다! :) 하지만 늘 다양하고 또 다른 스타일의 작업들을 갈망하기도 합니다.

좋아하는 그래픽 스타일은 일명 예쁜 색감의 톤이 담겨진 아트웍들입니다. 디테일한 표현보다는 전체적인 스토리라인과 감정선의 기승전결을 표현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5. 영상 작업시 주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나요?

회사의 성향상 After Effects를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적인 툴인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도 많이 사용합니다.

3D 프로젝트는 10년간 3D MAX를 사용하다가 현재는 Cinema4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6. 그럼 애프터 이펙트 사용시 가장 유용하거나 좋아하는 툴 혹은 효과는 무엇인가요?​

에펙의 기본기능인 퍼펫 툴을 가장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사용법도 쉽고 웬만한 표현을 빠른 시간안에 제작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Particular, Mir, Shine 등의 트랩코드사의 플러그인과 색보정은 Looks라는 플러그인도 자주 사용합니다. 그 외에는 Hue / Curve / Photofilter / Unsharp Mask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추가로 프로젝트마다 컨셉이나 표현에 맞는 이펙트를 검색해서 사용하는 편이고, 스크립트도 필요에 따라 검색해서 가끔씩 사용합니다. :)

7. 작업하시는 환경이 궁금합니다.

Office Photo 01

회사의 전체적인 느낌은 따뜻한 옐로우 조명 빛으로, 실제로 난방도 따스하고 멤버들 분위기도 따뜻합니다.

저의 작업 공간의 모습은 일반적으로 별다른 모습이 없는 평범한 제작자의 환경입니다. 일반적인 크기의 Dell 듀얼 모니터, 타자 소리가 작은 키보드, 가뭄에 콩 나듯이 사용하고 있는 타블렛은 마우스패드로 사용중입니다. :)

한켠에는 가족 사진을 두고 일하면서 힘들 때마다 한번씩 보며 힐링하기도 합니다.

8. 지금까지 한 작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을 소개해주세요.

아무래도 ‘Don't Cry SNOW.B’ 영상이 가장 기억에 남고, 애착도 큽니다.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스노우비 캐릭터의 이야기를 다룬 단편 애니메이션입니다.

‘SBS 애니갤러리’라는 공중파 방송의 인터뷰도 하고, 리드미컬 커뮤니티에서 제작기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시나리오 및 기획이 되어 있는 여러가지 에피소드들이 있는데요.

장기적으로는 스노우비 애니메이션의 추가 에피소드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9. 마지막으로 영상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릴게요.

​ 하루하루 너무 힘듭니다! (10년째 계속 힘들어요) 정신없이 하루가 지나고, 1년이 지나고, 10년이 지났어요! 하지만 힘들어도 긍정적으로, 최대한 즐겁게, 묵묵히 노력하다보면 소소하게 행복하고, 일상의 즐거운 일들이 생기실 거에요. :)

행복하려면 돈도 중요하지만 건강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어머니께서 늘 건강 챙기라고 잔소리 하셨는데, 이제야 알 것 같아요. :) 모두 건강하고 즐겁게 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0. 관련 링크

​ 델픽 디자인스튜디오 : http://www.delpic.com

작업 계정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kiraeki_whitebee